한국무용 중 하나인 승무는 불교라는 종교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매우 독특한 춤입니다. 이에 승무춤에 대하여 그 유래와 역사, 구성, 특징과 함께 현대적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승무춤의 유래와 역사
승무는 한국무용의 대표적인 춤 중 하나이며 불교적인 세계관을 기본으로 한 군무형태가 아닌 독무입니다. 승무의 유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설 중 가장 유력한 설로 미루어 보건대 고려시대부터 전승되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승무의 시초에 대해서 살펴보면 사찰에서 승려들이 불교의 가르침을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승무춤을 창안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승무의 초창기 형태는 불교도적인 예법과 엄중한 불교 의식에 따라 추워진 춤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그 형태가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었고 조선시대 중기에는 승무가 드디어 민간에도 널리 보급되기 시작, 보다 다채로운 양식으로 발전되어 퍼져나갔다고 전해집니다. 그 뒤 조선 후기에는 승무춤의 대표적인 명인이라 불리는 초당 한성준(1874~1943)이 등장하게 되었고 한성준은 조선음악무용연구소를 만들어 승무의 체계를 정립하고 그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됩니다. 그 뒤 한영숙이 한성준의 뒤를 이어 계승하였습니다. 참고로 1969년 7월 4일에 승무춤이 대한민국의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게 되었고 주요 전승자로는 이매방, 이애주, 정재만이 있습니다.
승무춤의 구성
승무는 희고 긴 장삼에 고깔을 쓰고 붉은 가사를 어깨에 두르고 추는 춤입니다. 구성은 매우 체계적으로 다양한 춤사위와 기법을 구사하여 한국무용 중에도 매우 독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승무는 염불, 도드리, 타령, 굿거리, 자진모리, 엇모리, 마무리로 장단의 변화무쌍한 리듬에 따라 일곱 마당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첫 번째 마당인 염불은 번뇌와 고민에 휩싸인 인간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마당인 도드리는 이러한 번뇌에서 벗어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표현합니다. 세 번째 마당인 타령은 드디어 번뇌에서 벗어나 완전한 해탈의 경지에 이른 모습을 표현하고 있고 네 번째 마당인 굿거리는 그 해탈의 경지에서 느끼는 거룩하고 엄숙한 법열을 표현합니다. 다섯 번째 마당인 자진모리는 법열을 바탕으로 한 초월적인 자유로운 모습을 표현하게 됩니다. 여섯 번째 마당인 엇모리는 강렬했던 법열에서 벗어나 현실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장면을 표현하며 마지막 마당인 마무리는 6마당을 거친 뒤 그 승무의 끝을 알리는 마당입니다.
승무춤의 특징
승무는 불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내면에 대하여 깊이 있게 성찰하고 거기서 삶의 의미를 찾는 데 그 중점을 두고 있는 춤입니다. 장삼을 하늘을 향해 뿌리는 것은 인간의 커다란 희망과 욕망의 갈구를 잘 표현하고 있고 새하얀 버선코의 끝으로 보이는 발동작의 움직임은 매우 고차원적인 예술성과 아름다움을 여실히 드러내 줍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승무가 갖는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승무춤의 바탕과 근원은 불교적인 세계관입니다. 둘째,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을 기본으로 합니다. 셋째, 변화무쌍한 장단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넷째, 손짓, 발짓, 몸짓과 함께 의상, 음악등이 조화로움을 이루며 극도의 아름다운 예술적 깊이를 보여줍니다.
승무춤의 현대적 의미
한편 승무는 현대 사회에도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할 수 있겠습니다. 승무가 가진 특징이 인간의 내면적 성찰과 삶에 대한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삶의 방향을 잃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승무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지속적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승무만이 갖는 독특하고 깊이 있는 아름다운 무대 공연으로 전 세계에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과 미를 선보여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승무는 현대 사회에도 여러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국의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켜 전 세계에 알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은 한국무용 승무에 대하여 역사와 유래, 구성, 특징, 현대적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한국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무용 중 태평무의 역사, 종류, 특징, 의미와 가치 (1) | 2024.01.13 |
---|---|
한국무용 중 가면무용의 정의와 유래, 종류, 특징, 가치 (1) | 2024.01.13 |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과 가치관, 한국 무용의 미학, 철학, 철학적 변화 (0) | 2024.01.12 |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와 현황, 과제에 대하여 (0) | 2024.01.11 |
한국무용 장고춤의 역사, 특징, 종류, 보급과 발전방향, 가치에 대하여 (1) | 2024.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