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무용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와 현황, 과제에 대하여

by 정보알리미7 2024. 1. 11.
반응형

한국무용을 문화예술로써 더욱 꽃 피우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와 현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과제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으로 앞으로의 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한국무용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한국무용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는 당연한 말이겠지만 한국무용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합니다. 삼국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전통문화의 한 축인 한국무용은, 조선시대에는 민속놀이, 궁중무용, 그리고 무속적 종교의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해져 내려왔습니다. 그런 가운데 한국무용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일제강점기 이후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1920년대에는 대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배화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에서 한국무용과가 새롭게 개설되었고,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김숙자, 오수덕 등 한국무용의 대가들이 점차 등장하면서 한국무용 교육이 더욱더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 해방 이후에는 한국무용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었으며 1950년대에는 본격적으로 한국무용협회가 설립되면서 명실상부한 한국무용 교육의 체계를 정비하게 되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국립국악원, 국립현대무용단 등 국가차원의 국립기관에서 한국무용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이후부터는 한국무용 교육이 더욱 다양화되어 전문적인 무용가를 양성하는 전문 예술학교뿐만 아니라, 일반 초중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에도 한국무용이 점차 도입되었으며,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생활무용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확대되었습니다.

한국무용 교육의 현황

현재 한국무용 교육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전문무용 교육과 생활무용 교육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먼저 전문무용 교육은 한국무용 전공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예술 중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고 전문무용 교육의 내용으로는 한국무용의 기본 동작과 장단을 비롯한 음악, 창작 무용 등 다양한 분야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생활무용 교육은 한국무용을 일반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즐기기 위한 교육으로, 초중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문화센터, 그리고 민간 학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데 생활무용 교육에서는 한국무용의 기본 동작과 장단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무용 교육은 그 전통과 현대성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전문무용 교육은 한국무용의 보다 정제된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생활무용 교육은 일반인들이 한국무용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용 교육의 과제

한국무용 교육은 한편으로는 다음과 같은 과제들도 안고 있다고 보입니다. 첫째, 한국무용의 고유한 전통과 새로운 현대성을 조화롭게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과 둘째, 한국무용 교육의 보다 전문적인 체계화와 이를 위한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 셋째, 한국무용 교육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높은 관심과 무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나아가 교육의 국제화를 이루는 것도 중요 과제라 보입니다.

한국무용이 세계무대에 활발하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한국무용의 특성과 가치를 세계 각국에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한국무용 지도자 양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해야 하고 전통성과 현대성을 조화롭게 접목시킨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야 하며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한국무용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확대하여 마련해야 한다고 봅니다. 교육은 한국무용의 앞으로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만큼 이러한 과제들을 꾸준히 해결해 나아감으로써 더욱 발전하고 대중들에게 폭넓게 사랑받는 예술이 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오늘은 한국무용 교육의 역사와 현황과 더불어 남은 과제들에 대하여 서술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